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애니추천(2)☆클라나드&클라나드 애프터스토리
    애니메이션/애니 추천 2019. 5. 1. 03:57
    반응형

    이번엔 아노하나에 이어서 다음은 제가 2번째로 봤던 클라나드&클라나드 애프터스토리를 리뷰및 추천하려합니다.


    애니명:클라나드&클라나드 애프터스토리 
    제작사:KyoTo Animation
    감독:이시하라 타츠야
    원작: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원작제작사:key
    비슷한작품:카논,에어,아노하나,엔젤비트
    방영한곳: TBS
    방영날짜:
    클라나드 2007.10.04.~2008.03.27
    클라나드 애프터스토리 2008.10.03.~2009.03.27.
    화수:
    클라나드: 22화+ova2화
    클라나드 애프터스토리: 22화+ova2화+총집편

     

     

    클라나드메인 히로인들입니다.

     

     

     

    남자주인공 
    오카자키 토모야
    불량학생이죠..
    농구를했으나 아버지와 갈등으로 팔을 다쳐 농구를 포기해서 불량학생이됬지만
    나기사를 만나 행복한 생활을 보냈습니다

     

     

    우리의 메인 여주이자 히로인 
    후루카와 나기사
    나기사는 예전부터 지병이있었습니다. 그지병으로 큰사건이 일어났습니다.자세한건 클라나드를 보십시요.

     

     

    그다음은 후지바야시 쿄.
    쿄는 3학년D반 반장입니다. 동생에 이름은 후지바야시 료.3학년C반 반장입니다.
    둘은 쌍둥이 자매이죠. 

     

     

    이치노세 코토미
    부자집아이에 전교1등.수업을 받지않습니다.그이유로는 부모님이 엄청나게 똑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그건 클라나드를 보시면 됩니다
    스포안하기 정말힘드네요.. 

     

     

    사카가미 토모요
    2학년이자 전교회장입니다.
    회장이 된이유는 클라나드에 나오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이부키 후코입니다.
    나이는 고등학교 3학년 나이입니다.
    첫 스토리를 이끄는 소녀입니다.
    매일 나무조각을 만듭니다.
    저 나무조각은 무엇일까요?
    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많겠지.
    답은 나중에 밑에서 밝혀집니다.


    자이제 서론은 끝났고 본론에 들어갑니다.
    왜냥 길었지..

    클라나드는 가족,인생을 주제로 한 애니입니다.그리고 3대감동애니라는 타이틀입니다.3대감동애니는 저번에 썻던 아노하나,곧 쓸예정인 엔젤비트,지금쓰고있는 클라나드입니다. 

    클라나드에스토리를 얘기하자면
    클리나드는 고등학교에서에생활부터 토모야와 나기사가 이어질때까지(여름방학전)를 다루고있습니다.
    클라나드 애프터스토리는 토모야와 나기사가 이어진후부터 사회에서에 이야기를 다룹니다.
    그리고 둘사이에서 나온 아이

     

     

    오카자키 우시오 
    정말 귀엽군요..후후..
    이로써 대충 이야기했습니다.

    아까 답은 불가사리입니다.

    이제부터 스포가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클라나드는 해석을 해야 더깊은 감동을 느낄수 있습니다. 결말을 해석하기가 힘들죠.
    고등학교졸업이후 스토리를 집약하자면
    토모야졸업->나기사유급->나기사 졸업-> 청혼-> 나기사 아버지에게 허락을 맡음->결혼->나기사의 임신-> 우시오 출산및 나기사 사망->토모야 나태해짐->우시오와 여행->우시오와 화해(명장면)->우시오 사망->다시 돌아감->나기사 환생->우시오와함께 행복하게 삼

    <명장면>

    대충스토리가 이렇습니다.
    그리고 또다른세계에 여자와 로봇이 나오죠?
    여자는 우시오,로봇은 토모야입니다.

    이제 갑자기 죽었던사람이 환생하고 다시 살고 이러죠? 이건 원작이 미연시여서 어쩔수가 없습니다. 해석을 하겠습니다.

     

     

    대충스토리가 이렇습니다.
    그리고 또다른세계에 여자와 로봇이 나오죠?
    여자는 우시오,로봇은 토모야입니다.

    이제 갑자기 죽었던사람이 환생하고 다시 살고 이러죠? 이건 원작이 미연시여서 어쩔수가 없습니다. 해석을 하겠습니다.

    시간순서대로 정리하자면 
    1. 토모야와 나기사의 첫번째 만났습니다.
    2. 이야기가 쭉쭉 진행되고 나기사의 사망과 잇따라 우시오의 사망했습니다.
    3. 토모야의 영혼이 환상세계로 이동, 인형으로 환상세계의 소녀와 살아갔습니다.
    4. 소녀와 인형이 눈 위에 쓰러지고 소녀는 진실을 깨닫게 됨. 인형은 토모야이고 과거 인형과 소녀는 토모야와 우시오의 관계로 살은 적이 있다는 것있습니다.
    5. 소녀는 인형에게 "빛의 구슬"을 모아 기적을 일으키라는 암시를 주고 환상세계를 소멸시키며 인형(토모야)을 나기사와 처음 만났던 시점으로 돌려보냈습니다.
    6. 토모야와 나기사의 두번째 만남. 여기서부터 애니메이션이 시작됩니다. 

    즉, 클라나드는 루프물입니다. 토모야는 같은 일을 두 번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토모야가 나기사가 말하는 세상에 홀로남은 소녀에 대한 기억이 어렴풋이 있는 이유가 바로 이런 시간적 순서에 의한 것입니다. 자신이 과거에 인형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후 토모야는 주변인물들을 도와주면서 빛의 구슬을 하나씩 모아갑니다. 그렇게 이야기가 쭉쭉 진행되고 다시 나기사가 죽는 애프터스토리 16화까지 오게 됩니다. 나기사가 죽은 후, 흑백화면으로 나기사와 토모야가 처음 만난 시점으로 돌아가는 장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토모야는 나기사를 부르려다가 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즉 "나기사를 만나지 않는게 더 나았을 것이다"고 후회를 한 것입니다. 

    사실 이 장면은 원작의 장면을 묘사한 것으로, 원작에서는 진엔딩을 본 뒤 이 부분에서 '나기사를 부른다' '부르지 않는다' 두 가지 선택지가 나옵니다. '부르지 않는다'를 택하면 우시오 스토리로 가게 되고 '부른다' 를 선택하면 나기사가 부활하는 진엔딩으로 다시 가게 됩니다. 단, 우시오 스토리를 가야만 빛의 구슬을 모두 모을 수 있기에 최초에는 우시오 루트를 피할 수 없으며 선택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애니에서 토모야가 나기사를 부르려다가 마는 모습은 "부르지 않는다" 를 선택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17화부터 우시오 스토리로 넘어가게 됩니다.

    모든 빛의 구슬을 모은 22화에서 환상세계의 소멸 이후 다시 한번 나기사와 토모야가 처음 만난 시점으로 장면이 바뀌는데 이 부분이 바로 '부른다'를 선택하는 장면입니다. 이 후 빛의 구슬로 나기사는 살아남게 되는데 덩달아 우시오까지 살아남고 진엔딩으로 스토리가 마무리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나기사의 부활은 뜬금없는 게 아니라 치밀한 인과관계에 따른 결과이며 우시오 관련 스토리도 꿈이 아니라 모두 토모야가 실제로 겪었던 일입니다. 

    나기사가 사망했을 시의 스토리도, 생존했을 때의 스토리도 뺄 수는 없고 그렇다고 게임 형식의 선택지를 애니에 넣을 수도 없기 때문에 생기게 된 어쩔 수 없는 혼란이라고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애니 제작진도 애니만 본 사람들이 꿈이라고 생각할 것을 예상했는지 총집편에서 토모야의 입을 빌어 "꿈이 아니라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고 거론합니다. 하지만 애니만 본 사람들은 고작 토모야의 한 마디만으론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죠. 시청자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장면 구성을 약간 변경하거나 스토리에 대한 핵심적인 부분을 조금 덜 생략했더라면 좋았을 텐데 그렇게 하지 않았던 점은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습니다. 특히 중요한 소재인 빛의 구슬에 대한 것을 왕창 생략한 것과 최후에 인형과 소녀의 대화에서 핵심대사를 몇 개 생략한 것입니다.

    다만 원작도 결말을 이해하기 여려운 것은 마찬가지이므로 '애니메이션만 보고 결말을 이해하기는 어렵다.'라는 이유로 애니판을 비판하기는 조금 애매합니다. 환상세계의 소녀의 정체를 비롯해서 어떤 부분은 오히려 애니 쪽이 이해하기 쉽도록 연출한 장면들도 존재합니다.
    (출처:  나무위키)

    클라나드 꼭 보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