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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브라이브 school idol festival all stars(스쿠스타)의 기본적인 시스템 소개와 스쿠스타 리뷰
    애니메이션/애니 관련 게임 2019. 12. 26.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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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9월 26일 오전 11시 러브리이브 school idol festival all stars(이하 스쿠스타)가 일본에서 정식으로 출시했습니다. 스쿠스타는 2017년 3월30일부터 진행하는 Lovelive school idol festival perfect dream project(이하 러브라이브 PDP)에 처음 알려지게 되었고 이 프로젝트가 스쿠스타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로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스쿠페스를 3D CG로 제작하는 게임이로 제작예정이였습니다. 데레스테 같은 느낌이죠. 그 후 약 2년6개월간 러브라이버들을 기다리게 했고 9월26일 러브라이브 9주년 이벤트의 일원으로 정식 출시를 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버전도 출시 예정이라고 하며 언어는 영어,한국어,중국어(번체),태국어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스쿠스타 일본버전 설치방법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스쿠스타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스쿠스타는 기본적으로 리듬액션RPG의 장르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대부분 사람들은 리듬액션RPG는 어떤 혼종이냐고 얘기하시는 분들도 가끔있는데 리듬액션 RPG란 플레이어가 스쿨 아이돌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보고 멤버를 응원하며 라이브를 성공으로 이끄는 롤플레잉 요소가 들어가 있고, 라이브를 마치 실시간 배틀처럼 전략으로 공략하는 것으로 멤버 선정, 커맨드나 스킬 발동의 타이밍 등이 포인트인 장르를 말합니다. 스토리 플레이하면 라이브 미션이 발생하는데, 라이브 클리어 시, 스토리를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라이브를 클리어하려면, 멤버의 강화가 필수적이며 멤버를 육성하면 강해질뿐만 아니라 멤버의 스토리도 공개됩니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기존 스쿠페스에서 노트에 수가 9개에서 2개로 줄어들었습니다. 말 그대로 리듬게임이 아닌 RPG게임에 리듬액션이 부수적으로 들어있는거죠.

    <게임 화면>


    게임화면입니다. 우선 처음 게임을 클릭했을때의 화면입니다.

    뮤즈, Aqours,니지가사키 학원 스쿨아이돌 동호회 총 3개의 그룹이 함께 나옵니다. 말 그대로 올스타네요 ㅎㅎ

    게임에 메인 화면으로 들어가면 이렇습니다.

    현재 저는 하루정도 간단하게 플레이를 한 상태이고 맨처음에 27명 중에 한명을 고르는게 있는데 거기에서 저는 요우를 골랐습니다. 제가 러브라이브 프로젝트를 알게 된건 러브라이브 때 였지만(뮤즈시절) 그때는 러브라이브 the school idol movie가 나올때였고 또 그때 러브라이브 선샤인이 막 시작했을 때라 개인적으로는 Aqours쪽을 더 좋아합니다. 근데 결론은 3그룹 다 좋아합니다. 암튼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죠.

    <스토리(ストーリー)>

    우선 스쿠스타에 메인인 스토리(ストーリー)입니다. 이 스토리를 계속 깨다보면 보석이라던가 각 캐릭터들의 성장을 시킬수 있는 아이템을 줍니다. 스토리도 한번쯤 보시는것도 재밌을거 같습니다. 여기서 스쿠스타에 공식 세계관 설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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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명의 스쿨 아이돌들과 만드는 최고의 라이브!
    당신과 이루는 새로운 이야기 시작!

    도쿄 오다이바에 있는 자유로운 교풍과 전공의 다양함으로 인기 있는 고등학교인
    사립 니지가사키 학원에 다니는 당신(플레이어).
    어느 날 μ’s와 Aqours의 합동 라이브를 보고 충격을 받는다.

    "반짝 반짝 빛나는 스쿨 아이돌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응원하고 싶어!"

    니지가사키 학원 스쿨 아이돌 동호회
    오토노키자카 학원 μ’s
    우라노호시 여학원 Aqours

    스쿨 아이돌 모두의 문화제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을 목표로 -.
    여기에서 당신과 그녀들의 '모두가 이루는 이야기(스쿨 아이돌 프로젝트)'를 시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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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세계관을 가지며 플레이어는 27명에 스쿨아이돌을 보조하는 역할을 가집니다. 스토리는 현재 7장까지 나왔으며 중간중간 라이브를 성공해야 다음 스토리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라이브(ライブ)>

    총 라이브에는 2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통상(通常)모드와 히가와리(日替わり)모드가 있습니다. 우선 통상모드는

    스토리를 깨면 리듬게임이 오픈되는데 이 리듬게임을 플레이할수 있는 모드입니다. 난이도는 초급,중급,상급 모드가 있습니다.
    다음은 히가와리(日替わり)모드입니다. 히가와리는 한국어로 날마다 라는 뜻이며 날마다 새로운 곡으로 바뀝니다.

    이번 스쿠스타에 가장 큰 특징이라면 풀3D CG를 채택했다는 것인데요. 다음 라이브 화면입니다.

    이 라이브에 특징은 전 처음에 예측했을 때는 예를들어 곡이 보라라라일 때는 뮤즈가, 키미코코 일때는 Aqours가 할 줄 알았는데 모든 곡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그 곡을 추네요. 그 점 되게 신기하게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라이브 노트가 2개밖에 없다는 것이 스쿠스타에 특징을 보여주네요.

    <가챠(かちゃ)>
    모든 일본 게임에 특징이죠. 가챠시스템입니다. 스쿠스타 또한 일본 게임인지라 가챠 시스템이 있습니다.

    연차와 기본이 있습니다. 스쿠페스 시절 연차시 sr이상 확정 1개와 11회였던거에 비해 스쿠스타는 10회와 sr이상으로 바뀌었네요. 그대신 스쿠스타에서는 SSR등급이 사라진것 같습니다. 또한 기존 UR확률이 1%에서 5%로 상향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기본적인 스쿠스타의 시스템 설명을 해봤습니다. 이제 다음에 글을 작성할 때에는 에피소드,훈련,특훈 등 스쿠스타를 위한 세세한 시스템 설명을 하겠습니다.

     

    <스쿠스타 개인적인 리뷰>
    이제 스쿠스타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리뷰를 하겠습니다. 스쿠스타를 제가 기다린지 2년 4~5개월 정도 되었는데 스쿠페스처럼 9개의 라이브 노트가 있을줄 알았는데 2개 밖에 없다는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물론 RPG위주의 게임이라 키우는 재미가 있긴하지만 리듬게임 자체는 노트가 2개라 그렇게 어렵진 않아서 아쉽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풀 3D CG그래픽은 정말 최고입니다. 데레스테를 하는 것을 보면 되게 부러웠는데 이제 러브라이브에서도 그 시스템을 즐길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기뻤습니다. 스토리는 소소하게 읽어볼수 있는 스토리였으며 확실히 기존 애니메이션과는 스토리가 다르기에 스쿠스타 스토리만에 매력이 있었습니다. 뭐 얘기로는 스쿠스타로 애니메이션이 제작된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미 러브라이브, 러브라이브 선샤인이 애니메이션이 완결이 낫기 때문에 러브라이브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3사에서 결정하겠지만 제 생각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번 니지동 퍼스트 라이브를 통해 니지동 애니메이션이 확정되었습니다.
    아직 세세한 시스템은 익히고 있는 중이라 그 점은 확실하게 리뷰는 아직 힘들듯 하네요. 그럼 러브라이브 school idol festival all stars에 기본적인 시스템 소개와 간단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자세한 시스템 소개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글은 네이버 블로그 시절 작성했던 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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